소통협력센터 군산

《군산형 생활인구 정책모델 워크북 : 사람들이 찾고 모이는 군산을 만들다》

개요

《군산형 생활인구 정책모델 워크북》 은 군산시를 모델로 ’생활인구’와 유사한 관계인구 개념을 연결하여 ’관계형 생활인구’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출하고, 이를 정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 모델, 정책적 프로세스를 제시합니다.
인구 소멸 위기에 놓인 지금, 지역마다 갖고 있는 자원과 정책 환경이 다양하여 단일 개념으로 일률 적용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접근보다는 “군산형 생활인구”처럼 각 지역에 맞는 지역형 생활인구로, 개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인구 정책을 시도할 것을 제안합니다. 사람과 자원, 조직이 매개되어 우리가 사는 이 지역을 사람들이 찾고 모이는 곳으로 만들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편집자의 말

본 워크북은 소통협력센터 군산과 함께 진행한 「군산형 생활인구 활성화 방향 연구」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군산을 모델로 “생활인구”개념을 정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워크북을 통해 지역의 인구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작은 정책 사례 모음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만들어지고 실험되어 지역 고유의 생활인구 정책 모델들이 다양한 변주로 전파되길 희망합니다.
PDF로 보기
웹용_ 군산형 생활인구 정책모델 워크북.pdf
7782.5KB

함께 만든 사람들

기획ㆍ편집ㆍ발행 더가능연구소
주최ㆍ주관 소통협력센터 군산, 군산시, 행정안전부
ⓒ 2023 소통협력센터 군산 · 더가능연구소